Multics (multiplexed information and computing service) ; 멀틱스

멀틱스는 미국의 MIT와 GE 그리고 벨연구소의 공동작업으로 1963-1969년 사이에 개발된 메인프레임시분할 운영체계였다. 멀틱스는 페이지 세그먼트형 저장 방식을 사용했던 최초의 운영체계 중 하나이다. 이 운영체계는 PL/I으로 작성되었으며, GE의 하드웨어에서 운영되었다. 1970년에 벨연구소는 이 사업에서 발을 빼었고, GE의 컴퓨터 부문을 인수한 하니웰이 하드웨어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지속해 나갔다. 미국의 고등연구사업국이 지원이 이 사업을 계속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1973년에 하니웰은 6180이라는 상용시스템을 발표하였는데, 이 시스템은 각 1 MIPS의 처리속도를 가지고 있는 두 개의 프로세서에 768 KB메모리, 8 MB의 벌크 스토리지, 1.6 GB하드디스크, 8개의 테이프 드라이브 그리고 두 개의 통신 제어장치를 장착하고 있었다. 이 시스템의 가격은 대략 미화 7백만 달러 정도였다. 후에, NSS (new storage system)라고 불리는 다중 디스크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1977년에 하니웰은 최초의 상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MRDS, 즉 Multics Relational Data Store를 발표하였다.

그동안 멀틱스 고객에는 제너럴 모터스, 포드, 그리고 Industrial Nucleonics 등이 포함되었다. 1980년대 말까지 멀틱스를 인텔과 같은 보다 전략적인 프로세서 기반으로 이주시키려는 노력은 실패로 돌아가고, 하니웰은 멀틱스의 유지보수를 마지막 고객사 중 하나인 캘거리 대학으로 이양하였으며, 캘거리 대학은 지역회사인 CGI 그룹으로 그 권리를 넘겼다. 1998년 9월 현재, CGI 그룹은 단 하나 남은 멀틱스 시스템의 운영을 계속하고 있다.

멀틱스 웹사이트에서 멀틱스의 역사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2년 4월 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