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intosh ; 매킨토시

매킨토시(줄여서 ""이라고 하기도 한다)는 애플컴퓨터사에서 만든 32 비트 개인용 컴퓨터로서, 모토로라 68000 계열의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애플사 고유의 운영체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맥은 리사(Lisa)의 뒤를 이어 나온 애플컴퓨터사의 개인용 컴퓨터이다. 매킨토시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유행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마우스를 사용하고, 객체를 나타내기 위해 아이콘을 쓴다던가, 클릭, 드래그 그리고 여러 개의 창을 운영하는 등과 같은, 매킨토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아이디어는 1970년초 제록스의 Parc 연구소에서 실험적으로 만들어진 것에 그 뿌리를 두고있다. 매킨토시의 운영체계는 2005년 6월 현재 버전 10, 즉 Mac OS X까지 나와있다.

Mac OS에서는, 데스크탑을 모방한 운영체계의 일부를 "파인더"라고 부른다. 1990년에 시스템 7.0이 나오면서 멀티태스킹이 운영체계의 핵심으로 통합되기 전까지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파인더를 "멀티파인더"라고 불렀다.

매킨토시 시리즈는 중상위급 해상도를 갖는 그래픽과 "퀵 드로우"(QuickDraw)라고 불리는 자체의 그래픽 언어를 제공한다.

맥은 실제로 개인용 컴퓨터 부류이지만, 다른 용도의 개인 사용자와 업무에 활용되도록 고려되었다. 맥 사용자들은 전체 PC 사용자의 5%에 불과하지만, 그래픽 디자인 등을 위주로 하는 회사 에서는 엄청나게 보편화되어 있고, 거의 문화적 필수성까지 제기할 정도이다. 일반적으로 맥 사용자들은 맥에 열광적인 지지를 보내는 경향이 있다.


작성 : 99-07-07 수정 : 05-06-07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