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U (Maximum Transmission Unit) ; 최대 전송 단위

MTU[엠티유]TCP/IP 네트웍 등과 같이 패킷 또는 프레임 기반의 네트웍에서 전송될 수 있는 최대크기의 패킷 또는 프레임을 가리키며, 대개 옥텟을 단위로 사용한다. TCP는 어떠한 전송에서라도 각 패킷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있어 MTU를 사용한다. MTU가 너무 크면 커다란 크기의 패킷을 처리할 수 없는 라우터를 만났을 때 재전송 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MTU가 너무 작으면, 상대적으로 헤더 및 송수신 확인에 따르는 오버헤드가 커지게 된다. 대부분의 컴퓨터 운영체계에서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두루 적합한 MTU 초기치를 제공한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들은 이 MTU 값을 변경해야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사용자들은 MTU 기본 값을 바꿀 것인지 또는 바꾼다면 얼마로 바꾸어야하는지에 대해 자신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업자들의 충고를 따르는 것이 좋다.

윈도우95 사용자들의 기본 MTU 값은 1500 옥텟이며, 이것은 이더넷의 표준 MTU 값과 같다. 인터넷의 사실상의 표준 MTU는 576이지만, ISP들은 종종 1500을 사용할 것을 제시한다. 만약 웹사이트를 액세스하다가 MTU 크기가 576으로 설정되어 있는 라우터를 빈번하게 만나게된다면, 그 크기로 변경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실제로는 어떻든 몇몇 사용자들은 MTU 설정을 576으로 해서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또 일부는 아무런 향상이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MTU의 최소치는 68로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98에서는 접속에 1500을 써야하는지 또는 576을 써야하는지를 스스로 감지할 수 있어서, 그 접속에 적합한 MTU를 선정할 수 있게 해준다. 기본 설정 값은 "자동(Automatic)"이지만, 사용자가 패킷 크기를 1500, 1000 또는 576 등과 같이 명시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TCP 외의 프로토콜들에는 다른 MTU 크기가 적용될 수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1월 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