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OS (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MS-DOS[엠에스 도스]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어 개인용컴퓨터들에 폭넓게 장착되었던 운영체계이다. 이것은 IBM PC에 장착하기 위해 PC-DOS (Personal Computer DOS)라는 이름으로 빌 게이츠의 회사가 개발했던 운영체계와 기본적으로는 같은 것이었다. 이런 각각의 DOS 시스템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단순히 그들의 시스템을 DOS라고 불렀다. PC-DOS처럼 MS-DOS도 여전히 문자형식이며, 명령에 의해 줄 단위로 움직이는 운영체계로서, 비교적 단순하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그리 친숙한 것은 아니었다.

사용자들은 MS-DOS 운영체계가 설치된 PC를 사용하기 위해 MS-DOS에서 지원되는 명령어들을 모두 외우고, 세부적인 사용방법까지를 배워야만 했다. MS-DOS는 미리 정해진 명령에서 단 한글자라도 틀리면, 가치없이 에러 메시지를 내는 사용하기 매우 불편하며, 익히기 힘든 운영체계였지만, 오랜 기간동안 IBM PC 호환기종의 운영체계로 군림하였고, 버전도 1.0 에서 출발하여 마지막에는 6.22 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하였다. 좌측의 그림은 MS-DOS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경우의 예시화면이며, 사용자의 명령을 기다리는 프롬프트커서의 모양도 함께 나타나 있다.

현재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운영체계를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로 옮겨간 상태이지만, 윈도우 운영체계 조차 처음에는 MS-DOS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에 불과하였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지금까지도 특수한 용도의 활용을 위해 DOS(또는 DOS 지향의 사용자 환경)의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IBM은 원래 개인용 컴퓨터가 만들어졌던 1970년대 이전에는, 소규모기업용 컴퓨터들에 DOS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VSE 라는 독자적인 운영체계를 가지고 있었지만 후에 MS-DOS로 대체되었다 .


이 정보는 1999년 6월 22일에 수정되었으며, 이영훈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