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 standards 1-4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standards 1-4)

MPEG[엠펙] 표준들은 비디오나 오디오 압축에 관해 MPEG, 즉 동영상 전문가 그룹에 의해 개발되어 진화되고 있는 일련의 표준들이다.

MPEG-1은 1.5 Mbps 정도의 전송속도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레시브 비디오의 코딩을 위해 설계되었다. 이것은 특별히 비디오 CD나 CD-i 매체용으로 설계되었다. MPEG-1 오디오 계층 3, 즉 MP3는 또한 초기의 MPEG 연구로부터 진화하였다.

MPEG-2는 4 Mbps 이상의 속도에서 동작하는 인터레이스 이미지의 코딩을 위해 설계되었다. MPEG-2는 디지털 TV 방송과 DVD에 사용된다. MPEG-2 플레이어는 MPEG-1 데이터도 처리할 수 있다.

HDTV용으로 고안된 MPEG-3 표준안은 MPEG-2 표준이 HDTV의 요건을 명백히 만족시키게 되자 MPEG-2 표준에 통합되었다. MPEG-4 표준은 개발 및 발표의 최종 단계에 와있다. 이것은 보다 야심만만한 표준으로서 음성 및 비디오 합성, 프랙탈 기하, 컴퓨터 시각, 이미지의 재현을 위한 인공지능 접근방법 등을 다룬다. MPEG-7은 현재 토의가 진행중이다.

MPEG-1과 2는 25:1에서 50:1 정도의 비율로 디지털 비디오를 압축하는 기술을 정의한다. 압축은 다음과 같은 5가지 다른 압축기술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1. DCT (Discrete Cosine Transform)라고 불리는 주파수 기반의 변환 기술의 사용
  2. 양자화 : 시각 정보로부터 버리는 것이 용인될 수 있을 만큼 버릴 정보를 선택하는 기술
  3. Huffman 코딩 : 유실 없는 압축 기술로서, 인코드된 데이터에 관해 통계학에 기반을 둔 코드 테이블을 사용한다.
  4. 보정된 동작 예측 코딩 : 한 이미지와 그것의 바로 앞의 이미지간에 변화된 것의 차이를 계산해서 변화량만을 인코딩 한다.
  5. 양방향 예측 : 바로 앞의 이미지와 이어질 이미지의 화상으로부터 일부 이미지들이 예측된다.
앞의 세 가지 기술은 JPEG 파일 압축에도 역시 사용된다.


이 정보는 2000년 4월 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