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MPEG-1 Audio Layer 3)

MP3[엠피 쓰리]는 오디오 데이터의 압축기술로서 MPEG-1과 MPEG-2의 기능 사양중 일부이다. 보통 CD에 있는 음악 파일의 크기는 30~50 MB 정도이지만, MP3 기술을 이용하면 음질을 거의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면서도 데이터 용량을 원래의 약 12분의 1 이하로 줄일 수 있다. 이렇게 줄인 파일의 크기는 불과 한곡에 2~5 MB에 불과해 네트웍을 통해 고품질 음악을 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제는 국내 PC통신이나 인터넷에서도 MP3로 만들어진 파일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네티즌들에게도 인기 있는 아이템으로 꼽히고 있다. 수십만 곡의 음악 파일을 제공하고 있는 MP3 홈페이지가 요즘 전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 파일을 이용할 경우 굳이 음반을 사지 않아도 자신이 원하는 곡만 골라 들을 수 있고 쉽게 다른 PC로 옮겨서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약 1시간 분량의 음악 CD 전체를 을 통해 수분 내에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MP3가 음반의 배포 및 판매 방법에 있어 일대 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예견하는 열성 팬들이 많다. 그러나 세계의 주요 음반사들은 어떤 형태이든 저작권이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표준화되기 전까지는 웹을 통한 MP3 음악파일 배포에 주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서는 97년에 한국음악저작권협회(KOMCA)가 "PC통신망을 통한 음악저작물의 이용에 대한 기준"을 제정, 시행에 들어감으로써 MP3를 이용한 PC통신 유료 서비스사업이 가능하게 됐다.

MP3 음악은 CD 플레이어와 같은 별도의 하드웨어없이도 소프트웨어를 통해 PC에서 청취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PC로부터 MP3 음악을 다운받아 들고다니며 감상할 수 있는 휴대용 MP3 플레이어도 많이 등장하였으며, 심지어 휴대폰을 통해 MP3 음악을 청취할 수 있도록한 통합 제품도 나와 있다.

MP3는 보통 개인용 컴퓨터에서, 확장자가 ".mp3"로 끝나는 파일 형태를 가진다.


작성 : 99-06-14 수정 : 00-04-04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