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z (megahertz; million cycles per second) ; 메가헤르쯔

메가헤르쯔는 교류나 전자기파의 주파수 단위로서 1백만 헤르쯔(1,000,000 Hz)에 상당한다. 메가헤르쯔는 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클록속도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가끔은 고속의 디지털 데이터나 비디오신호, 그리고 확장 스펙트럼 신호를 위한 주파수대역을 측정하는 단위로도 사용된다.

1 MHz 주파수를 가지는 전자기파 신호는 표준 AM 라디오 방송 대역폭의 중심이며, 약 300 미터 정도의 파장을 갖는다. 100 MHz의 전자기 신호는 표준 FM 라디오 방송 대역폭의 중간부분이며, 파장은 약 3 미터 정도이다. 어떤 라디오 방송은 수천 MHz 이상의 주파수로 송신된다. 컴퓨터의 클록속도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현재까지는 수백 MHz 정도이다.

주파수의 다른 단위로는 1,000 Hz 또는 0.001 MHz에 해당하는 킬로헤르쯔(kHz)가 있으며, 십억 Hz 또는 1,000 MHz에 상당하는 기가헤르쯔(GHz)가 있다.

디지털신호의 대역폭은 MHz 단위를 쓰는데, 이것은 전송속도 단위인 bps와 관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대역폭이 넓으면 데이터 속도가 빠른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데이터 속도와 대역폭이 정확히 같은 의미는 아니다. 5,000,000 bps의 속도로 동작하는 고속 케이블모뎀이나 광케이블 모뎀은, 명목상으로는 5 MHz의 주파수로 동작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대역폭으로 일컬어지는 숫자는 일반적으로 주파수보다는 훨씬 적은 숫자가 되는데, 그 이유는 대역폭이 단위시간당 전송되는 데이터 비트의 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각 데이터 요소들의 "변화량"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 정보는 1999년 6월 26일에 수정되었으며, 이영훈님께서 도와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