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one (Multicast Backbone) ; 엠본

엠본은 1992년 Steve Casner, Steve Deering, Hans Eriksson에 의해 탄생되었으며 IETF 7월 회의에서 이름이 지어졌다. 엠본은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테스트 성격을 지닌 네트웍 백본을 뜻한다. 즉 엠본은 멀티캐스팅을 지원하는 호스트라우터들을 연결하여 구성된 인터넷의 부분집합이라 할 수 있으며, 유니캐스트만을 지원하는 현재의 인터넷 관점에서 본다면 일종의 실험망인 셈이다.

초기의 인터넷 서비스와는 달리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는 정보의 형태가 단순한 텍스트 위주의 데이터로부터 실시간 환경을 요구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형태로 변하고 있으며, 사용자들간의 실시간적 상호작용이 필요한 원격회의나 다중 멀티미디어 게임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들을 인터넷상에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현재의 유니캐스트 기반의 네트웍과는 다른 새로운 하부구조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는데, 이를 위해 엠본이 만들어졌다.

이를 기반으로 멀티캐스트 전송을 지원하고 데이터의 중복 전송으로 인한 대역폭의 낭비를 최소화하며, 각종 공동작업 및 그룹 통신을 효율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정보는 1999년 7월 14일에 수정되었으며, 김은숙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