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 리눅스

인터넷상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개발되고 있는 리눅스는 91년 핀란드 헬싱키대학 학생이던 리누스 토발스(Linus Tovals)가 비싼 대형 기종에서나 작동하던 운영체계유닉스를 386급 정도의 PC에서도 작동할 수 있게 만들어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컴퓨터 기본 운영체계이다.

리눅스의 매력은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공개돼 있어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대로 특정기능을 추가할 수 있고, 더욱이 어느 플랫폼에도 포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리눅스에 필요한 핵심적인 응용프로그램들은 이미 모두 나와 있으며, 지금 현재에도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일반 기업과 인터넷 서비스업체, 연구기관 등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98년에는 인터넷 서버 분야에서 17.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99년 5월 현재 국내 리눅스 사용자는 5만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

우리가 흔히 GNU/리눅스라고 얘기하는 것은 리누스 토발즈가 만든 커널FSFGNU 프로젝트를 통해 개방형 운영체계를 만들기 위한 GNU GPL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눅스라는 것은 정확히 얘기하자면,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한 GNU 시스템"이다.

최근 IBM, 컴팩, 인텔 등 세계 유수의 정보통신업체들이 잇달아 리눅스에서 운영되는 서버제품을 내놓거나 지원의사를 밝혀 주목되고 있다.

리눅스는 성능이 뛰어나고 인터넷상으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운영 기술교육이나 애프터 서비스 등의 사후관리가 어려웠기 때문에 그동안 일반인이나 기업이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었다. 그러나 1999년 부터는 우리나라에도 리눅스의 인기와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리눅스를 상품화하려는 업체들이 늘고 있으며, 리눅스의 설치 및 구성, 그리고 관리운영기술 및 프로그래밍 교육도 점차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 정보는 1999년 5월 4일에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