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BS (location-based services) ; 위치 기반 서비스

LBS는 어떤 정보 기기 사용자가 어디에 있는지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예를 하나 들자면, 무선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그 사람이 여행하고 있는 지역에 관한 특별한 광고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LBS는 어떤 네트웍 사용자가 현재 위치하고 있는 위치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여러 기술들을 활용한다. 그 중 하나가, 원래 미국 국방부를 위해 개발된 24개의 나브스타 위성들을 이용한 GPS이다. 이 위성들을 이용하면 지상 50~100m 내의 범위에 있는 GPS 수신기의 위치를 알아낼 수 있다. LBS를 이용하려면 각각의 사용자는 GPS 수신기를 내장한 휴대장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두 번째 시도가 E911인데, 이는 긴급 구조대 파견을 위해 전화 서비스 회사가 발신자의 전화번호를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는 서비스로서 FCC가 처음 주도하였다. E911는 또한 전화 서비스 회사들이 무선 전화의 현재 통화 위치를 제공할 수도 있게 될 것이다. E911은 미국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LBS의 예이다.

Allied Business Intelligence에 따르면, LBS 산업에서 2006년까지 약 4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부분의 통신 회사들은 자신들의 네트웍 내에서 유선 또는 휴대전화 기반의 위치 추적 기술을 추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스프린트는 2001년에 전화기 내에 GPS 을 내장할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이 분야의 산업의 초기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몇몇 다른 회사들도 초기 형태의 LBS, 그리고 위치와 관련된 시범적인 무선광고 시장에 관한 준비를 마쳐가고 있다.

LBS가 광범위하게 채택되는 것에 대한 또 하나의 장애물은 프라이버시와 쓸데없는 무선 광고 등에 관한 우려들이다. 무선통신 및 인터넷 협회, 즉 CTIA는 FCC에게 무선 위치 프라이버시에 관한 법규를 제정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CTIA는 자신들의 제안서에서, 기술적 해결방안에는 통지, 동의, 보안 그리고 기술적 중립성 등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Allied Business Intelligence에서 무선 통신에 관한 백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2년 5월 2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