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관리 시스템

KMS는 조직내의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이다. KMS는 기업의 환경이 물품을 주로 생산하던 산업사회에서, 지적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식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이다. KMS는 그 동안 회계나 영업, 생산 등의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정형화된 수치 정보의 분석에서, 이제는 직원 개개인들이 업무 수행 중 축적한 비정형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꾀하고 지식경영을 하는데 근본 취지가 있다.

KMS는 원래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의 ZOG 연구결과에 기반을 두고, Knowledge Systems, Inc.에서 개발한 워크스테이션용 상용 시스템의 이름이었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에서 "지식관리시스템 - 기업 경쟁력 향상시키는 촉매제로 급부상"이라는 제목의 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6월 2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