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i ; 지니

Jini[지니]는 썬마이크로시스템즈가 추구하는 소프트웨어로서 네트웍 상에서 프린터나 디스크드라이브와 같은 장치들의 접속이나 공유를 단순화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로서는 이러한 장치들을 컴퓨터나 네트웍에 추가하려면 설치와 부팅이 필요하지만, 지니가 지원되는 장치는 스스로 자기자신을 네트웍에 알리고 자신의 능력에 관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네트웍 상의 다른 장치들이 즉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술 하에서는 분산 컴퓨팅을 구성하는 것과, 이에 따라 공통의 네트웍 상에 있는 컴퓨터들끼리 서로의 능력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질 수 있다. 지니는 네트웍 상의 사용자들이라면 어떤 장비의 성능이나 능력이라도 액세스할 수 있으며, 어떤 일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메모리, 저장장치 및 처리성능 등 모두를 지니고 있어야하는 부담으로부터 데스크탑 컴퓨터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네트웍 상의 한 디스크드라이브가 지니 기능을 가지고 있다면, 네트웍 상에 있는 어떤 컴퓨터라도 그 드라이브가 마치 자신의 것인 양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니는 운영체계를 단지 네트웍의 부수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역량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지니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는 시도로 보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애플릿이라고 불리는 작은 프로그램 조각들을 장치사이로 이리저리 통과시킴으로써 동작한다. 자바를 실행시킬 수 있는 모든 컴퓨터는, 장치들 사이를 통과하는 이 코드와 데이터를 액세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는 지니 코드를 무료라이선스로 제공할 예정이며, 1999년 말경 첫 번째 정식판을 출시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지니 페이지에 좀더 자세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이 정보는 1999년 11월 1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