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Beans ; 자바빈즈

자바빈즈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나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서, 이것은 주요 운영체계 플랫폼의 네트웍 내에 적용될 수 있는 재사용 가능 애플리케이션 또는 프로그램 빌딩블록, 즉 컴포넌트들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 자바 애플릿처럼, 자바빈즈 컴포넌트들(일명 빈즈)도 이자율을 계산하거나, 사용자 또는 브라우저 특성에 맞게 페이지 내용을 변경하는 등, 웹페이지에 인터랙티브한 기능을 부여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보면, 컴포넌트란 사용자가 누르면 초기화되는 작은 계산기 프로그램의 버튼 같은 것이다. 개발자의 관점에서 보면, 버튼 컴포넌트와 계산기 컴포넌트는 각각 따로 생성되어, 함께 사용되거나 혹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환경에서 다른 컴포넌트들과 조합으로 사용될 수 있다.

컴포넌트(또는 빈즈)가 사용될 때, 빈즈의 속성(예를 들어, 윈도우의 배경색 등)은 다른 빈즈에게 보여지고, 이전에 접한적이 없는 새로운 빈즈들도 서로 간의 속성을 동적으로 알고, 그에 따라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

빈즈는 썬에서 나온 BDK라는 빈즈 개발도구로 개발되며, 윈도우95, 유닉스, 을 비롯한 어떠한 주요 운영체계 플랫폼 상의 브라우저, 워드프로세서, 기타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많은 수의 업무환경(컨테이너라고도 부른다) 내에서도 실행될 수 있다.

자바빈즈로 컴포넌트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썬의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프로그램 문장을 작성하고, 컴포넌트 특성을 기술하는 자바빈즈 문장을 포함할 수 있다. 컴포넌트 특성이란 사용자 인터페이스적 측면과, 한 빈이 같은 컨테이너 혹은, 네트웍 상의 다른 곳에 있는 다른 빈들과 통신을 시작하도록 하는 이벤트와 같은 것을 말한다.

빈즈는 지속성을 가지고 있고, 이것이 컴포넌트의 상태를 안전한 장소에 저장할 수 있게 하는 메커니즘이다. 예를 들면, 이 지속성은 컴포넌트로 하여금 특정 사용자가 이전에 이미 들어온 적이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할 수 있게 한다. 자바빈즈는 자바 응용프로그램들에게, OpenDoc과 액티브엑스 인터페이스에서 이미 제공하는 것과 같이 복합문서 기능을 부여한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자바빈즈 홈페이지에 좀더 자세한 정보가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21일에 수정되었으며, 김명진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