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TML (Java within Hypertext Markup Language)

JHTML은 자바 프로그램을 웹페이지(HTML로 쓰여진 문서)의 한 부분으로 포함시키기 위한 표준이다. 웹사이트 개발자는 자바 언어를 이용하여 작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그것을 웹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다. 사용자가 그 페이지를 요구하면, 그 사이트의 웹서버는 ".jhtml" 확장자가 붙은 파일에 대한 요구를 관찰하여, JHTML을 다루기 위해 만들어진 특별한 자바 프로그램에 그 코드를 넘긴다. PageCompileServlet이라고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자바 컴파일러를 호출하여, 그 코드를 재빨리 컴파일한다 (만약 그 코드가 다른 페이지 요구에 의해 이전에 이미 컴파일 되었다면, 이 단계는 필요하지 않다). 그후 그 코드가 실행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내지기 전에 웹페이지의 내용이 변경된다.

JHTML는 자바스크립트처럼 클라이언트, 즉 사용자의 웹브라우저에서가 아니라, 웹페이지가 클라이언트로 보내지기 전에 서버에서 변경된다는 점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ASP나, 그리고 PHTML 등과 거의 유사하다. 웹페이지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자바코드는 JDBC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JHTML을 쓰려면 웹서버에 자바 컴파일러를 설치해야 한다. JHTML은 JavaSoft의 Java WebServer API의 일부이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24일에 수정되었으며, 김명진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