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 (hue, saturation, and brightness) ; 색조, 채도 및 명도

색조, 채도 및 명도는 RGB 컬러의 양상을 나타내는 요소들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CRT 내의 각 픽셀들의 색상과 관련하여 가장 자주 사용된다. 색상들이 R, G, 그리고 B 요소들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모든 색상들은 색조, 채도 및 명도에 따라 지정될 수 있다.

대부분의 가시광원들은 파장 대역 상의 에너지를 포함한다. 색조는 광원으로부터의 에너지 출력이 가장 큰 곳에 있는 가시광 스펙트럼 내의 파장이다. 이것은 강도와 파장간의 그래프에서 곡선의 최고점으로 나타난다. 아래의 예에서, 모든 세 색상들은 스펙트럼의 황녹 구역에서, 500 nm보다 약간 긴 파장을 갖는 동일한 색조를 갖는다.

채도는 광원으로부터 가시 출력의 상대적인 대역폭을 위한 표현이다. 위의 그림에서, 채도는 곡선의 가파른 경사로 표현된다. 여기에, 적색 곡선은 낮은 채도를 가지고 있는 색을, 녹색 곡선은 더 많은 채도를 가지고 있는 색을, 그리고 청색 곡선은 아주 높은 채도를 가진 색을 표현한다. 채도가 증가하면, 색상은 좀더 "순수"하게 보이게 된다. 채도가 낮아지면 색상은 원래 보다 "퇴색"된 것 처럼 보인다.

명도는 가시광원 에너지 출력 강도의 상대적인 표현이다. 이것은 에너지의 총합 값 (그림 내의 각 곡선마다 다른), 또는 강도가 가장 센 곳의 파장에서 진폭으로서 표현될 수 있다. RGB 색상 모델에서, 특정 색상에 대한 적, 녹 및 청색의 크기는 각각 0 ~ 100% 까지 변화될 수 있다. 이러한 등급들은 10진수 0 ~ 255로 나타내거나, 또는 16진수로 00 ~ FF로 나타낼 수 있다.

Univox RGB 색상 변환기가 10진수로 표현된 적, 녹, 청의 명도를 16진수 RGB 표현방식으로 변환시켜 줍니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9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