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 (high availability) ; 고 가용성

정보기술에서, HA란 바람직한 정도로 긴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나 컴포넌트를 가리킨다. 가용성이란 흔히 "100% 가용"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측정되거나 또는 "절대 고장나지 않음" 등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널리 쓰이고 있지만 달성하기 결코 쉽지 않은 시스템 및 제품에 대한 가용성 표준에 흔히 "파이브 나인" (five 9) 이라고 부르는 99.999%의 가용성을 들 수 있다.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웍은 전체의 운영을 위해 모두가 사용 가능한 상태로 있어야만 하는 가능한 수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고 가용성에 대한 많은 계획들이 백업이나 장애극복 처리 및 데이터 저장 및 액세스 등에 집중되어 있다. 저장장치의 경우에는 RAID가 그중 하나의 접근 방법이며, 보다 최근에는 SAN과 같은 방법을 이용한다.

일부 가용성 전문가들은, 만약 어떤 시스템에 고 가용성이 요구된다면 그 시스템의 모든 부품들이 잘 설계되고 실제로 사용되기 전에 완전하게 시험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완전히 시험되지 않은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은 실제 사용 현장에서 자주 문제를 일으키는 주 요인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베리타스에서 데이터 가용성 부문의 수석 엔지니어로 근무하는 Evan Marcus가 "What High Availability Really Means in a 7 x 24 x Forever World."라는 주제에 관해 질의 응답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 정보는 2002년 6월 2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