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참고]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항목도 함께 볼 것

GUI[지유아이 또는 구-이]는 순전한 텍스트보다는 오히려 그래픽을 통해 사용자와 컴퓨터간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이다. 이 용어는 컴퓨터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처음에는 그래픽이 아니고, 텍스트와 키보드 중심이며, 보통 사용자가 외워야하는 명령들로 구성되어 있고, 컴퓨터는 지나치게 간단하게 응답하는 등의 이유 때문에 생겨났다. DOS의 명령어 인터페이스가 GUI가 나타나기 이전의 대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예이다 (윈도우95나 98에서도 여전히 DOS 모드로 들어가서 그것이 어떤 것인지 볼 수 있다). 명령 중심의 인터페이스와 GUI 사이의 중간단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키보드로 명령어를 치는 대신에 마우스로 동작시킬 수 있는 메뉴 기반의 인터페이스였다.

오늘날의 주요 운영체계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응용프로그램들도 대부분 운영체계와 함께 따라 오거나 또는 자신들만의 GUI 요소와 아이디어를 가미해서 사용한다. GUI는 실제 생활에서 잘 알려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객체들을 비유적으로 사용하는데, 그 예로는 바탕화면이라든가, 창(윈도우)을 통해 보는 것 또는 건물 내에 물리적인 배치 등이 있다. GUI의 요소들은 윈도우, 풀다운 메뉴, 단추들, 스크롤바, 아이콘 이미지, 위저드, 마우스 같은 것들을 포함하며, 필시 아직 발명되지 않는 많은 것들까지도 포함한다. GUI의 일부로서 멀티미디어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응용프로그램에서 소리, 음성, 동영상 및 가상현실 인터페이스 등도 GUI의 일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어떤 한 시스템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그것의 입력장치들과 함께, 그것의 "look-and-feel"이라고 불린다.

매킨토시나 윈도우 운영체계와 응용프로그램들을 통해 오늘날 우리의 대부분이 익숙해져있는 GUI는 1970년대말 제록스의 팔로알토 연구소에서 시작되었다. 애플사는 자신들의 첫 매킨토시 컴퓨터에 그것을 적용했으며, 후에 마이크로소프트는 IBM 호환기종 PC용 윈도우 운영체계의 첫 번째 버전에서 많은 동일한 아이디어를 적용했다.

응용프로그램을 만들 때 GUI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많은 객체지향 도구들이 존재한다. 각 GUI 요소는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객체 인스턴스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나의 클래스로 정의된다. 이때 프로그래머는 하나의 객체가 사용자 요구에 응답하여 사용하게될 미리 만들어진 메쏘드들을 코딩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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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보는 1999년 10월 15일에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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