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U (GNU's Not UNIX)

GNU[그누]유닉스와 비슷한 운영체계로서, 복사,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하도록 소스코드가 함께 딸려 나온다. GNU 프로젝트는 FSF를 만든 리차드 스톨만과 몇몇 사람들에 의해 1983년에 시작되었다. 스톨만은 사용자들이 친구를 위해 복사를 해주든, 소스코드를 수정하든, 재포장하여 비용을 받고 배포하든 상관없이, 그들이 얻기 원하는 소프트웨어라면 무엇이라도 자유로이 그렇게 할 수 있어야한다고 믿었다. FSF에서는 이러한 조항이나 조건을 copyleft 라고 부른다. Copyleft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재배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 이후의 복사나 프로그램의 수정에 관한 자유까지도 함께 넘길 것을 조건으로서 걸고있다. 그 때문에 그 누구라도 미래 버전에 관한 소유권을 요구하거나 사용자들에게 제한을 가할 수 없도록 보장하고 있다.

여기서 "free"라는 것은 "freedom" 즉 "자유"라는 것이지, 반드시 "무료"일 필요는 없다. FSF는 GNU에 대한 초기 배포비용을 징수한다. 재배포자들 또한 비용보전이나 이익을 위해 복사본에 대해 대금을 청구할 수 있다. "프리 소프트웨어"의 기본 아이디어는 사용자들에게 그들이 그 소프트웨어를 수정하든 재포장하든 상관없도록 자유를 부여하는데 있다.

프리 소프트웨어 철학의 결과 중 하나라고 스톨만이 믿는 것은, 프리 프로그램들로부터 또다른 프리 프로그램들을 모을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GNU는 이러한 아이디어의 하나의 예이다. 커널이었던 GNU는 1996년 8월에 Hurd와 Mach가 추가됨으로써 완전한 운영체계가 되었다. FSF는 그들의 프리 소프트웨어를 응용프로그램들의 형태로 계속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프리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 사용 가능한 상태에 있다.

리눅스 운영체계는 리누스 토발즈에 의해 개발된 GNU 컴포넌트들과 커널로 구성되어 있다.


작성 : 00--01-20 수정 : 05-06-07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