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L (Generalized Markup Language)

GML[지엠엘]은 IBM의 문서포맷 언어로서, 조직구조와 내용부분, 그리고 그들의 상관관계의 형식으로 한 문서를 설명한다. GML 마크업이나, 태그는 장(章), 중요한 부분과 덜 중요한 부분, 절, 목록, 표 등과 같은 부분을 기술한다. GML은 글꼴 규격, 줄 간격, 페이지 배치 등과 같은 특정 문서 서식에 관한 걱정으로부터 문서 작성자들을 해방시켜준다.

GML Starter Set는 IBM의 GML 태그 모음의 이름이다. GML Starter Set 입력은 인쇄준비가 된 출력으로 포맷을 지정하는 DCF (Document Composition Facility) 에 의해 처리된다. 후에, 좀더 강력한 기능을 갖춘 GML 태그들이 IBM 북마스터라는 제품에서 제공되었다.

GML은 산업계에서 개발한 SGML보다 먼저 생겼고, SGML 개발에 어떤 영감을 주었는데, SGML은 오늘날 구조적인 문서 포맷 언어를 만드는 전략적 규칙들의 모음이 되었다. 현재 텀즈에 게시되어 있는 웹페이지들은 모두 HTML 태그로 마크업 되어있는데, 이것도 역시 GML 개념을 사용하고 있는 문서의 한 사례이다. 많은 주요 GML 사용자들이 문서를 만들고 배포하는 전략적 접근방법의 일환으로, SGML과 DFD로 옮아가고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6월 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