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ite (Universal ADSL) ; 유니버설 ADSL

[주] 좀더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디지털 가입자 회선 및 변종들"을 참조하라.

G.Lite는 ADSL을 설치하는데 있어 표준 방식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의 비공식 명칭이다. 유니버설 ADSL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G.Lite는 가정이나 기업에서 일반 전화회선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속도를 최고 1.5 Mbps까지 높여주는 것이 가능하다. G.Lite는 일반적으로 하향 최저 속도에서 조차 384 Kbps가 제공됨으로써, V.90 모뎀을 이용한 일반 전화 서비스에 비해 약 7배가 빠르며, ISDN에 비해서도 3배나 더 빠르다. 컴퓨터에서 인터넷으로 나가는 상향 속도는 최고 128 Kbps가 될 것이다 (ADSL의 이론적인 속도는 더 빠르지만, 여기에 나타낸 속도는 실제로 기대되는 수치이다).

G.Lite를 이용하려면 컴퓨터에서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을 담당하던 모뎀은 "ADSL 모뎀"으로 대체될 것이며, 전화회사로부터의 전송은 전화선을 통한 아날로그 전송에서 디지털 전송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G.Lite는 "스플리터가 필요없는 DSL"로도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다른 DSL 기술과는 달리, 데이터 신호로부터 음성을 분리해주는 장치인 스플리터를 설치하기 위해, 가정이나 기업에 기술자가 방문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G.Lite 표준은 유니버설 ADSL 작업그룹에 의해 개발되었다. 여기의 회원사로는 Ameritech, Bell Atlantic, BellSouth, GTE, MCI, USWest, 스프린트, SBC Communications, 도이치 텔레콤, 프랑스 텔레콤, 브리티시 텔레콤, 싱가폴 텔레콤, 일본 전신 전화회사 등 미국과 전세계 주요 전화회사들이 포함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컴팩 등도 이 작업그룹에 참여하였다.

이제 ADSL로 무장한 전화회사들은 더 빠른 인터넷 접속시장을 잡기 위해, 케이블 모뎀으로 무장한 케이블TV 회사와 경쟁하고 있다. 전화 회사들이 케이블TV 회사들에게 선두를 양보했지만, 일부 전화회사들은 1999년 동안에 수백만 가구와 회사들에게 ADSL의 표준화된 버전인 G.Lite를 소개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시할 것이다. 예를 들면, SBC 커뮤니케이션즈는 1999년 말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의 500만개의 가정과 90만개의 회사에 서비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비용은 인터넷 접속을 포함하여 월 39달러 이하가 될 것이다.

G.Lite 표준 (공식적으로는 G.992.2)은 ITU-T의 시험이후 1999년 6월까지 공식 승인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 동안, ADSL 모뎀들은 현재 제작 중에 있으며, 소비자 가격은 약 미화 200 달러 수준이 될 것이다.

ADSL 제품을 만드는 Orckit 커뮤니케이션즈의 사이트에 G.Lite에 관한 백서가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2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