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 플래시

플래시는 매크로미디어가 개발한 저작 소프트웨어로서, 전체화면 인터페이스, 그래픽 삽화, 그리고 단순한 상호작용 등이 수반되는 벡터 기반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사용되는데, 모뎀 접속을 통해서도 스트리밍이 될 정도로 크기가 작고, 앤티앨리어싱과, 화면 상에서 확대 축소가 가능한 파일을 만들어준다. 이 소프트웨어는 현재 버전 4.0까지 나와 있는데, 속도가 빠르고 그래픽 표현이 부드러워서 여러 웹사이트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래스터 형식의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GIFJPEG과는 달리, 플래시 파일들은 간결하고, 효율적이며, 전송에 최적화하여 설계되었다.

애니메이션을 스스로 만들 수 있어 DIY 패키지로 알려져 있는 "플래시4"는, 자신이 선호하는 비트맵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도구를 사용하여 만든 작품을 읽어들여서, 애니메이션이나 특수효과 등을 만들고, 사운드와 상호작용 등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플래시로 만들어진 콘텐츠는 ".swf"라는 파일이름 확장자를 써서 저장된다.

인텔 펜티엄이나 파워 매킨토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웹사용자들은 플래시 콘텐츠를 보기 위해 다양한 브라우저플랫폼에서 동작하는 플래시 재생기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플래시는 웹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 중의 하나로서 칭송되고 있다. 매크로미디어가 인용한 독자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89.9%의 웹사용자들이 이미 플래시 재생기를 설치했다고 한다.

디즈니, 폭스바겐, 시티뱅크, 뉴욕타임즈, 시스코 및 IBM 등은, 사용자의 대역폭을 희생하지 않고서도 그래픽을 다채롭게 해줄 수 있도록, 플래시를 사용하는 수천 수만의 사이트 중의 극히 일부일 뿐이다. 1996년에 처음 소개된 플래시는, 원래는 샌디에고에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인 FutureWave에 의해 개발되어, FutureSplash Animator라고 불렸다. 그러나, 1997년에 매크로미디어가 FutureWave를 사들여, 이름을 플래시라고 바꾸었다.

매크로미디어 사이트에서 좀더 자세한 정보와 함께, 플래시 시험판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1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