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Wire

FireWire는 PC주변장치들을 접속하는 새로운 표준(IEEE 1394 고성능 직렬 버스)으로서, 애플컴퓨터가 개발하였다. FireWire는 한 개의 플러그와 소켓 접속으로 최대 63개까지의 주변장치들이 부착될 수 있으며, 각 장치는 최고 400 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이 표준은 하나 이상의 주변장치들과 PC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사이에 있는 직렬 버스라고 설명할 수 있다. 수년 내에, 이 새로운 표준에 부합하는 수 많은 주변장치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컴퓨터의 FireWire를 비롯, IEEE 1394 이행제품들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PC 본체의 뒷면과 많은 여러 가지 형태의 주변장치들 상에 간단한 공용 플러그인 직렬 커넥터 한 개
  • 프린터 연결에 사용되는 두꺼운 병렬 케이블이 아닌 얇은 직렬 케이블 한 개
  •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들에 적합한 초고속의 데이터 전송 (현재는 100~200 Mbps이지만, 후에는 더욱 빨라질 것임)
  • 컴퓨터 사용을 중단하지 않고서도 연결할 수 있는 핫 플러그와 플러그-앤-플레이
  • 종단장치나 복잡한 설정요건 없이도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주변장치들을 사슬 엮듯이 연결할 수 있는 능력

조만간, IEEE 1394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센트로닉스 패러럴, RS-232C 그리고 SCSI 등과 같은 오늘날의 직렬 및 병렬 인터페이스를 대체하거나 합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FireWire가 채용될 첫 번째 제품에는 디지털 카메라, DVD, 디지털 비디오 테이프, 디지털 캠코더 및 음악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IEEE 1394는 피어투피어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하나의 캠코더를 컴퓨터에 연결하지 않고서도 다른 캠코더에 녹화할 수 있다. 소켓과 버스 기능이 장착된 컴퓨터에는 비디오 카메라를 비롯한 어떠한 장치라도 컴퓨터 동작 중에 연결시킬 수 있다.

동작원리 요약

IEEE 1394에는 두 가지 계층의 인터페이스가 있는데, 하나는 컴퓨터 내의 백플레인 버스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직렬 케이블 상의 컴퓨터와 주변장치간의 점대점 인터페이스를 위한 것이다. 간단한 브리지가 두 개의 환경들을 연결한다. 백플레인 버스는 12.5, 25 및 50 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한다. 케이블 인터페이스는 100, 200 및 400 Mbps를 지원한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들 각각은 가능한 어떤 데이터 전송속도도 처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속도를 변경시킬 수도 있다. 직렬 버스는 주변 장치들이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는 컴퓨터 내의 슬롯에 있는 것처럼 작용한다. 64 비트 주변장치 주소는 단일 소켓으로도 장치들을 체인이나 트리 구조로 구성하는데 있어 많은 융통성을 갖게 한다.

IEEE 1394는 비동기식 전송과 등시성 전송의 두 가지 데이터 전송형태를 제공한다. 비동기식은 데이터 전송이 시작될 수 있는 곳에서 전통적인 로드-앤-스토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것이고, 버퍼에 주어진 길이만큼의 데이터가 도착하면 애플리케이션이 중단된다. 등시성 데이터 전송은 미리 정해놓은 데이터 플로우 속도를 보장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이 그것을 적당한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는, 이 종류의 데이터 전송은 버퍼링 필요성을 감소시키고, 보는 사람에게 지속적인 상영을 보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1394 표준에서는 장치가 버스 소켓의 4.5m 이내에 있을 것을 요구한다. 최대 16 장치들이 단일 체인에 접속될 수 있으며, 각각이 최장 4.5m 거리에 있을 수 있으므로, 컴퓨터로부터 최장 72m 떨어진 곳에 있는 장치에 서비스하는 것도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

장치들을 접속하는데 있어 또다른 새로운 접근방식은 USB인데, 1394 표준과 같이 "핫 플러그" 기능을 제공한다. 이것은 값이 덜 비싼 기술이긴 하지만, 그 대신에 데이터 전송속도가 12 Mbps로 제한된다. SCSI는 최고 초당 400 MB의 고속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지만, 주소를 미리 할당해야하고, 체인에 있는 마지막 장치에 종단장치가 필요하다. FireWire는 최신의 내장 컴퓨터 버스 표준인 PCI와 함께 운영될 수 있다. 그러나, 더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위해서는 설계시 전송속도차 극복을 위해 원치 않는 버퍼링을 최소화하기 위한 특별한 고려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3월 1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