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bre Channel ; 파이버 채널

파이버 채널은 컴퓨터 장치들 간에 최고 1 G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이다 (4 Gbps의 전송 속도는 현재 제안되어 있는 상태이다). 파이버 채널은 특히 컴퓨터 서버를 공유 저장장치에 연결하거나, 저장 콘트롤러와 드라이브들을 서로 연결하는데 적합하다. 파이버 채널은 서버와 클러스터 저장장치 들간의 전송 인터페이스보다 3배 이상 빠르기 때문에 SCSI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것은 또한 장치들간에 서로 10 km 정도 떨어져 있어도 될 만치 더욱 유연하다. 거리가 더 멀어지면 물리적인 전송 매체로서 광섬유가 필요하다. 그러나, 파이버 채널은 동축케이블과 일반 전화용 연선을 사용해도 동작한다.

파이버 채널은 점대점 접속, 스위치와 루프 인터페이스, 그리고 SCSI와의 연동, IP 및 기타 여러 가지 프로토콜 등을 제공한다.

제작회사들과 초창기 고객들은 파이버 채널을 RAID를 포함한 공동의 저장장치를 가지고 있는 여러 대의 서버를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파이버 채널 저장장치, 스위치, 허브, 및 서브시스템을 제공하거나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공급회사들로는 컴팩, 데이터제너럴, 델, EMC, IBM, Storage Technologies, StorageTek, 그리고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등이 있다.

파이버 채널은 일련의 표준에 명기되어 있으나, ANSI X3.230-1994 및 ISO 14165-1의 Fibre Channel Physical and Signalling 표준에 주로 정의되어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7월 1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