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P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EIP는 내부 직원은 물론, 가능하다면 고객이나 비즈니스 파트너 및 심지어 일반 대중 등에게, 한 기업의 정보나 지식베이스로 향하는 단일 관문을 제공하는 일종의 웹사이트의 개념이다. EIP는 하나의 단일 모델에서, 접근/검색, 분류, 공동작업, 개인화, 전문성에 관한 프로필 작성, 응용프로그램 통합 및 보안등과 같은 요소들로 구성된다.

  • 접근/검색: EIP는 사용자에게 그 상황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만큼)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대부 담당자가 대출 건을 승인하기 위해 마케팅 정보가 필요치는 않을 것이다. EIP는 그 대부 담당자에게 오직 필요한 정보만을 확실히 제공한다.
  • 분류: EIP는 필요한 상황에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분류한다 (야후의 디렉토리 분류 구조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 공동작업: EIP는 각 개인들이 어디에 있든지 지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공동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개인화: EIP를 통해 개인들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그 개인의 역할과 성향 및 습관 등에 따라 철저히 개인화된다.
  • 전문성에 관한 프로필 작성: 전문성에 관한 프로필 작성은 EIP를 이용한 공동작업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기업내의 각 개인들은 자신의 경력과 능력에 관한 프로필이 작성된다. 만약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공동작업을 해야 할 경우, 그는 이를 통해 그 사업에 가장 적합한 사람들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
  • 응용프로그램 통합: 개인들이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종류와 관계없이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한다.
  • 보안: EIP는 보안 허가에 기반을 두고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로그인을 한 다음에는, 오직 주어진 권한에 따라 허가된 정보만을 이용한다.

이 정보는 2001년 11월 2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