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P (Exterior Gateway Protocol)

인터네트워킹 프로토콜IGP와 EGP로 나눌 수 있다. IGP는 기관내 혹은, 조직내 라우팅에 사용하며 대표적인 표준 프로토콜로는 RIP, OSPF 등이 있는데 작은 규모의 네트웍에서는 RIP을 사용하고 대규모의 계층적 구조에서 OSPF를 많이 사용한다.

그에 반하여 EGP는 연구기관이나 국가기관, 대학, 기업간, 즉 도메인 간을 연결하는 인터넷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예를 들면 한 공인된 기관이 ISP인 한국통신이나 데이콤과 인터넷으로 연결할 때는 ISP와 연결하는 AS 라우터에 EGP의 한 종류인 BGP를 적용하여 연결하며, 그 기관의 내부 통신 프로토콜로는 RIP이나 OSPF를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창기 EGP는 RFC 904에 언급되어있으며 현재는 BGP나 IDRP(Interdomain Routing Protocol)로 대체된다. BGP는 EGP의 라우팅 루프를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BGP 버전 3은 RFC1163 에 명시되어 있다. BGP 패킷 형태는 Marker, Length, Type 3개의 필드로 된 19 바이트 크기의 헤더와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open, update, notification, keepalive의 4개 메시지 타입이 있다. IDRP는 OSI 프로토콜로서 BGP와 비슷하다. IDRP는 DECnet phase V에 기초를 둔 IS-IS와 ES-IS, 그리고 CLNPIP를 함께 지원하는 Integrated IS-IS과 함께 운영할 수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8월 17일에 수정되었으며, 김병순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