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X (digital video express)

DIVX는 DVD 형식의 디스크를 위한 비디오 영화 대여 시스템이었지만, 이제 더 이상 판매되지 않고 있다. DIVX의 운영 개념은 다음과 같았다.

  1. 사용자들은 300~500 달러 정도를 내고 DIVX가 장착된 DVD 플레이어를 구입한다. 이 특별한 DIVX 장비에는 모뎀, 암호화 마이크로칩, 그리고 플래시메모리 등이 장착되어 있다.
  2. 사용자들은 DVD 디스크에 데이터암호화되어 담겨있는 DIVX 디스크를, Circuit City 등과 같은 상점에서 구입한다.
  3. 사용자는 플레이어에 붙어 있는 재생 단추를 누른 후, 만 48 시간동안 그 디스크를 재생할 권리가 부여되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무제한 재생 옵션을 택할 수도 있다).
  4. 가정에서, 사용자는 DIVX 웹사이트에 접속, 신용카드를 이용해 DIVX 계정을 만든다.
  5. DVD 플레이어는 사용자 계정 정보를 갱신하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자동으로 대금청구회사에 접속된다 (이것이 유일하게 DIVX가 인터넷액세스하는 시간이며, 실제로 영화는 DVD 디스크로 부터 오프라인으로 상영된다).

DIVX는 미국 LA에 있는 흥행 법률회사인 Ziffren, Brittenham, Banca & Fischer와 미국 최대의 전자제품 판매상점인 Circuit City 간의 공동협력을 통해 개발되었다. DIVX는 디스크를 판매한 후 소비자가 원할 때는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도록 허용하는 대신, 재생할 때마다 돈을 내야한다는 사고방식을 콘텐츠 저작권자들에게 부추긴다는 이유로, 많은 소비자 그룹들이 반대하였다. 어쨌든 DVD 디스크는 널리 퍼졌으며, 다만 소비자들이 DVD 타이틀을 대여하기보다는 구입하기를 원하고 있다는 사실이 명백해지면서, Circuit City에서는 이 서비스를 철회하였으며 투자를 단념하였다.


작성 : 01-12-11 수정 : 03-05-15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