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P (desktop publishing) ; 탁상 출판

탁상출판이란 PC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여 높은 품질의 인쇄물을 생산하는 것이다. DTP 시스템에서는 여러 가지 서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여백과 자리맞춤, 그리고 내장되어 있는 삽화나 그래프 등을 텍스트에 직접 삽입할 수 있다. 일반적인 DTP 시스템에서는 다른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삽화를 가져다 삽입해야 하지만, 강력한 DTP 시스템은 자체적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워드프로세서들이 보다 더 강력해짐에 따라, DTP 시스템과 워드프로세서를 구분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DTP 프로그램들이 인쇄 문자의 커닝 등과 같은 더 정교한 제어가 가능하며, 천연색 출력 등을 더 많이 지원한다.

특히 DTP 시스템의 중요한 특색은, 문서가 출력될 때 어떻게 보일 것인지를 화면을 통해 미리 볼 수 있게 해둔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질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흔히 WYSIWYG 시스템이라고 부른다.

최근까지는, 하드웨어 가격이 너무 비싸서 DTP 시스템이 보편화되지 못했지만, 그러나 PC와 프린터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뉴스레터, 브로셔, 서적 및 문서 등, 이전에는 인쇄소에서만 가능했던 여러 가지 일들에 DTP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늘고 있다.

DTP 시스템을 이용하여 문서를 만들면, 프린터를 통해 직접 출력하거나, 또는 포스트스크립트 파일로 만들어서 고해상도 출력장치가 있는 출력소에 가져갈 수도 있다. 출력소에는 포스트스크립트 파일을 필름으로 변환하는 특수한 기계장치가 있어서, 옵셋 인쇄를 할 수 있는 원판제작이 가능하다. 옵셋 인쇄는 특히 컬러가 사용된 고품질 문서를 생산하는데, 일반적으로 레이저 프린팅보다는 가격이 비싸다.


이 정보는 2000년 3월 22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