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D (document type definition)

DTD[디티디]SGML의 규칙을 따르는 특수한 정의이다. DTD는 그 문서의 문단을 구분하고, 주제의 제목을 식별하고, 또 각각이 어떻게 처리되어야할지를 나타내는 마크업을 식별할 수 있도록, 문서와 함께 동반되는 하나의 규격이다. 문서와 함께 DTD를 메일로 보내면, DTD 리더(또는 SGML 컴파일러)를 갖고 있는 어떠한 곳에서도 그 문서를 처리하여, 원래 의도한대로 화면에 표시하거나 프린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하나의 표준 SGML 컴파일러가, 다른 마크업 코드 및 관련된 의미를 갖는 많은 다른 종류의 문서들을 서비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컴파일러는 DTD를 참조하여, 그 문서를 적절히 화면에 표시하거나 프린트한다.

사실은, 지금 여러분들이 화면을 통해 보고 있는 웹문서도, HTML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DTD로 작성된 것이다. 이 경우에, 컴파일러 또는 문서처리기는 HTML 태그가 삽입된 텍스트 문서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자신의 웹브라우저가 된다 (HTML과 다른 DTD를 함께 처리할 수 있는 다른 프로그램도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IBM과 많은 기업들이 각자 나름대로의 회사 DTD나, 일련의 정의 규칙에 맞도록 문서를 SGML로 변환하고 있다. 기업의 인트라넷이나 엑스트라넷을 위한 HTML 문서형식 정의는, 모든 사람들이 문서의 포맷을 지정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읽을 수 있는 하나의 새로운 "언어"를 제공한다.


이 정보는 2000년 3월 3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