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SSL (Document Style Semantics and Specification Language)

DSSSL[디쓸]SGML 문서를 처리하기 위한 표준이다. SGML이 외양보다 논리적인 구조에 의거하여 문서를 기술하는 표준인데 비해, DSSSL은 그렇게 구성된 문서들을 어떻게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다른 문서로 변환하며, 또 다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를 기술해 준다. SGML이 문서의 구조에 관한 언어라면, DSSSL은 특히 표현이나, 변환을 위한 문서처리 언어이다.

좋은 예로, 지금 여러분들이 보고 있는 웹 페이지는 HTML 문서이다. HTML은 SGML을 사용한 것이다. DSSSL을 표준으로 사용할 경우, 지금 보고있는 웹 페이지(HTML 문서)를 TML(Tactile Markup Language)로 변환할 수 있는데, TML 문서는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온라인 상태에서 내용을 읽어서 음성으로 변환할 수 있는 장치에 의해 처리될 수 있는 형식이다. 또한, DSSSL을 사용해서 HTML 문서를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로 변형시키는 정의를 작성할 수도 있다. DSSSL은 어떻게 정의를 써야하는지, 특히 어떤 정의(예를 들어 HTML)에 있는 마크업 태그를, 어떤 포맷 과정이나, 혹은 다른 "언어"의 마크업 태그로 효과적으로 사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해 준다.

DSSSL은 별도의 부분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DSSSL 정의를 만들 때 표준의 어느 부분을 사용해야 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DSSSL 표준은 다음과 같은 곳에 사용될 수 있다.

  • 스타일 언어
  • 플로우 대상
  • 변환 언어
  • 문서 모델
  • 질의어
스타일 언어를 이용하면 각 문서의 구성 요소(서두, 문단, 리스트 등)들을 어떻게 포맷해서 보여주고, 인쇄하는지, 혹은 글자 모양, 색상, 여분 주기 등을 이용해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지를 기술할 수 있다. 플로우 대상은 인쇄 글자 모양으로 기술된 문단과 같이 그 자체가 포맷되어 있는 객체이다. 플로우 대상은 보통 스타일 사양 부분으로 기술된다. 변환 언어는 한 SGML 포맷으로 된 문서를, 또 다른 SGML 포맷의 문서로 바꾸는 언어이다. 문서 모델은 "숲, 나무, 나뭇가지, 잎사귀" 등과 같은 비유를 사용하여 문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질의어는 SQL을 이용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특정 데이터에 접근하면서, 문서의 일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시험해 볼 수 있는 DSSSL 프로세서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제임스 클라크의 Jade는 마이크로소프트의 RTF나 HTML로 된 웹페이지로 보여질 수 있는 문서를 만드는 것이다. Seng은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로 쓰여진 DSSSL 프로세서이다.

Paul Prescod의 Introduction to DSSSL은 포괄적인 내용과 예시를 담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2월 21일에 수정되었으며, 류현주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