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digital object identifier) ; 디지털 객체 식별자

DOI는 인터넷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사용자가 그 문서의 새로운 주소로 다시 찾아 갈 수 있도록, 웹파일이나 인터넷 문서에 영구적으로 부여된 식별자이다. 중앙에서 관리되는 디렉토리에 DOI를 제출하고 나서, 정식 인터넷 주소 대신 그 디렉토리의 주소에 DOI를 더하여 사용하게 된다. DOI 시스템은 Corporation for National Research Initiatives와 협력관계에 있는 미국 출판업 협동조합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현재는 세계 DOI 재단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OI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중앙의 관리자 프로그램이 웹페이지의 주소를 최신의 것으로 고쳐주기 위한 복안이다.

처음에는, 오직 단 하나의 중앙 디렉토리가 DOI 재단에 의해 유지되었다. 그러나, 각 주요 산업계별로 다른 디렉토리들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DOI의 전형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10.1002/ISBNJ0-471-58064-3

위의 예에서, "10.1002"은 디렉토리를 나타내고, "/" 이후가 DOI의 나머지 부분이다 (위의 경우에서는 출간된 어떤 서적의 ISDN 번호이다). 맨 마지막 부분의 "-3"은 그 책의 특정한 부분이나 장(章)을 가리킨다. DOI는 디렉토리 내에서 특정 웹페이지나 URL과 연관될 수 있다. 만약 웹페이지 내의 문서로 링크하기를 원한다면, 다음의 URL에 링크 시킬 수 있을 것이다.

http://www.doi.org/10.1002/ISBNJ0-471-58064-3

여기에서 "www.doi.org"는 현재의 유일한 디렉토리 관리자가 된다. 사용자가 이 링크를 클릭하면, DOI와 관련된 URL을 찾아 되돌려 보내주는 디렉토리 페이지에 링크될 것이다. 그 디렉토리가 최신의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그 페이지 소유자와 사용자는 둘 모두 가장 최신 페이지가 제공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DOI 시스템의 초기 사용자들은 대체로 웹상에서 활용 가능한 수천 개의 문서들을 추적 관리해야하는 대형 출판업자들이었다. 이와 같이 많은 량의 문서 파일들을 때때로 재배치하는 것은, 출판업자들의 사이트에 있는 수많은 링크들에 대한 변경이 수반되며, 어쩌면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리디렉션이 필요할 수도 있다. DOI 시스템을 이용하면, 나중에 어떠한 위치 변경이 있더라도 중앙의 디렉토리를 수정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이트들의 링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그들 역시 자신들의 링크에 DOI를 사용한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DOI 공식 홈페이지에 DOI 시스템에 관한 설명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0년 8월 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