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SIS (data over cable service interface specifications)

DOCSIS[닥시스]케이블TV 운영업체와 개인 또는 회사의 컴퓨터나 TV 셋 간의 데이터 입출력을 처리하는 장치인 케이블 모뎀의 표준 인터페이스로서, "CableLabs 인증 케이블 모뎀"이라도 알려져 있다. DOCSIS 1.0은 1998년 3월, ITU-TS에 의해 비준되었다. 비록 "DOCSIS"라는 명칭이 계속적으로 사용되기는 해도, "CableLabs 인증 케이블 모뎀"이라는 이름은 DOCSIS 표준이 케이블 모뎀 제작사의 제품을 보증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DOCSIS 규격에 부합하는 케이블 모뎀들이 현재 시장에 출시되고 있지만, 케이블TV 운영회사들은 비표준 케이블 모뎀을 가지고 있는 기존 고객들을 위해, 후위 호환성이 있는 DOCSIS 카드를 추가함으로써 그들을 지원할 수 있다. DOCSIS가 계속 새로운 버전으로 진화하므로, 기존 모뎀 사용자들은 케이블 모뎀 내 EEPROM 메모리의 프로그램을 바꿈으로서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DOCSIS를 지원하는 케이블 모뎀은 TV용 셋톱박스 내에 통합되고 있는 추세이며, 또한 고화질 TV를 지원해야 한다. 셋톱박스 그 자체는 OpenCable이라고 불리는 표준을 따른다.

DOCSIS는 케이블 상에서 양방향 신호 교환을 위한 변조 방식과 프로토콜을 지정하며, 사용자측 하향 속도 27 Mbps를 지원한다. 그러나 이 데이터 속도는 많은 수의 사용자가 공유해야 하고, 또 많은 수의 케이블 TV 운영회사들이 대개 T1 정도의 속도로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 사용자가 느끼는 실제 하향 속도는 1.5 ~ 3 Mbps 정도에 불과하다. 사용자로부터 서버 측에 보내어지는 데이터는 이보다 훨씬 적은 량이 보통이기 때문에, 전체 상향 속도의 합은 대개 10 Mbps 정도로 설계되고, 개별 사용자가 느끼는 상향 속도는 약 500 Kbps ~ 2.5 Mbps 정도가 된다.

시스코와 마이크로소프트가 DOCSIS를 추천했으며, 두 회사는 DOCSIS 기반의 MCNS (multimedia cable network system)라는 케이블 HFC 시스템에 대해 공동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 주택이나 상업지구 및 교육 기관에 있는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CableLabs는 DOCSIS에 관한 사실상의 산업계 표준화 기구이며, 이 규격에 맞는 케이블 모뎀을 인증해 주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02년 9월 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