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TML (dynamic HTML) ; 다이내믹 HTML

다이내믹 HTML은 이전 버전의 HTML에 비해 애니메이션이 강화되고, 사용자 상호작용에 좀더 민감한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HTML 태그, 옵션, 스타일 시트 및 프로그래밍 등을 의미하는 집합적인 용어이다. 다이내믹 HTML의 많은 부분이 HTML 4.0에 열거되어 있다. 다이내믹 HTML 페이지에 대해 간단히 예를 들면, (1) 사용자가 마우스의 포인터를 갖다대면 텍스트의 색깔이 변하는 것, (2) 사용자가 이미지를 웹페이지의 다른 위치로 "끌어다 놓기"를 할 수 있는 것 등이 있다. 다이내믹 HTML을 쓰면, 웹문서들을 마치 데스크탑 응용프로그램들이나 멀티미디어 제품처럼 보이고, 동작하게 할 수 있다.

다이내믹 HTML을 구성하고 있는 특성들은 넷스케이프의 최신 웹브라우저인 네비게이터 4.0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 4.0 내에 포함되어 있다. HTML 4.0은 넷스케이프와 마이크로소프트 브라우저 둘 모두에 의해 지원되지만, 오직 어느 한쪽의 브라우저에서만 지원되는 기능들도 몇몇 있다. 다이내믹 HTML 사용에 있어 가장 커다란 장애물은, 많은 사용자들이 아직도 오래된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웹사이트에서는 사용자들의 브라우저 버전에 맞추어 두 가지 버전의 웹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는데 있다.

다이내믹 HTML의 개념과 특성들

넷스케이프와 마이크로소프트 두 회사 모두 다음의 내용을 지원한다.

  • 웹페이지와 구성요소들의 객체 지향적인 모습
  • 콘텐츠에 CSS와 레이어를 사용
  • 전부 또는 대부분의 페이지 요소를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 다이내믹 글꼴

페이지 요소들의 객체 지향적인 모습

디비전 또는 섹션, 표제부, 문단, 이미지, 목록 등 각 페이지 요소가 하나의 "객체"로 간주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것을 "Dynamic HTML Object Model"이라고 부르고, 넷스케이프에서는 "HTML Object Model" 이라고, 그리고 W3C에서는 "Document Object Model"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페이지 내의 각 표제부는 텍스트의 스타일과 색상의 속성이 주어지고, 그 페이지 내에 삽입된 스크립트 등에서 이름으로 지칭할 수 있도록 이름을 붙일 수 있다. 그 페이지에 있는 이 표제부(또는 다른 어떤 요소라도)는 마우스가 지나가거나, 눌러지거나 또는 일정 시간이 경과하는 등 미리 설정된 사건의 결과로 변경될 수 있다. 또는 마우스로 이미지를 "끌어다놓기" 하면, 이미지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움직일 수 있다 (이러한 사건의 가능성들은 요소들이나 객체들의 반응능력처럼 보일 수 있다). 어떠한 변화도 즉시 일어난다 (모든 요소나 객체의 변형들이 웹서버로부터 같은 페이지의 일부로서 보내져 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변형들은 그 객체의 다른 속성으로 생각될 수 있다.

요소의 변형들이 텍스트의 글자나 색상을 바꾸는 것 뿐 아니라, 표제부 객체 내에 포함된 모든 것들은 다른 텍스트 뿐 아니라 추가 HTML을 포함하는 새로운 콘텐츠로 대체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것을 "텍스트 범위 기술"이라고 부른다.

스타일시트와 레이어 사용

스타일시트는 문서 또는 문서의 일부에 대한 기본 스타일 속성 (페이지 배치, 표제부와 본문 텍스트와 같은 텍스트 요소들의 글꼴 형태 및 크기 등을 포함한다)을 묘사한다. 스타일 시트는 웹페이지에 대해, 기본 배경색이나 배경이미지, 하이퍼텍스트 링크의 색상, 그리고 페이지의 내용 등을 기술한다. 스타일 시트는 문서나 웹사이트 내에 있는 모든 페이지들이 일관성을 갖도록 도와준다.

다이내믹 HTML은 "계단식" 형태의 스타일 시트를 정의하는 능력을 포함하는데, 여기서 계단식이란, 같은 페이지 또는 관련된 페이지 셋 내에 미리 정의된 동일 계층의 다른 스타일 시트나 스타일 문장을 연결하거나, 정의하는 것이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새로운 스타일 시트가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질 수 있으며, 웹페이지의 외양이 변경되는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사용자는 스타일 시트 내에 스타일 시트, 그 속에 또다른 스타일 시트, 하는 식으로 한 페이지 내에 여러 계층의 스타일 시트를 가질 수 있다. 새로운 스타일 시트는 상위 스타일 시트로부터 오직 하나의 요소만을 변경할 수 있다.

레이어는 기존의 내용 섹션에 겹쳐질 수 있는 내용 레이어를 제공함으로써 페이지의 내용을 변경하기 위한 대체 스타일 시트나 기타 다른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레이어들은 일정시간 후에 나타나게 하거나,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 나타나도록 프로그램할 수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4.0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스타일 시트를 통해 레이어를 구현한다. 넷스케이프도 스타일 시트를 지원하지만, 한편으로 새로운 HTML인 <LAYER> ... </LAYER> 태그 셋을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두 가지 방법 모두 W3C의 실무위원회에 의해 검토되고 있으며, 두 회사들은 W3C가 어떻게 결정하든지 그들의 권고안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자바스크립트, 자바 애플릿 그리고 액티브엑스 컨트롤 등이 이전의 웹페이지에도 있었지만, 다이내믹 HTML은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될 수 있는 페이지 요소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웹페이지 내에 더 많은 량의 프로그램을 내포한다.

다이내믹 글꼴

넷스케이프는 다이내믹 글꼴을 다이내믹 HTML의 일부로서 포함한다.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브라우저의 이러한 특성은 웹페이지 설계자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글꼴형태, 크기, 색상 등을 포함하고 있는 글꼴 파일들을 웹페이지의 일부로서 포함하고, 웹페이지와 함께 글꼴들이 다운로드될 수 있게 해준다. 즉, 말하자면 글꼴의 선택은 이제 더이상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것에 종속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정보는 1999년 12월 10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