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OM (Distributed Component Object Model)

DCOM[디콤]네트웍 상에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객체가 다른 컴퓨터에 있는 서버 프로그램 객체에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개념이자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들이다. COM은 같은 컴퓨터(윈도우95나 NT 시스템) 내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인터페이스 집합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어떤 웹 사이트에 자신의 웹서버가 아닌 다른, 즉 네트웍 상의 보다 특정한 서버에서만 수행되는 스크립트나 프로그램을 가지도록 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 웹사이트의 프로그램(마치 클라이언트 객체처럼 동작하는)은 DCOM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필요한 절차를 수행하고 결과를 웹 서버 사이트에 돌려 주는 특정한 서버 객체에 RPC를 전달할 수 있으며, DCOM은 그 결과를 웹 페이지 뷰어에 넘긴다.

DCOM은 또한 대규모 네트웍이나 인터넷과 같은 네트웍 환경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 DCOM은 TCP/IPHTTP를 사용하며, NT 4.0의 일부가 되었고, 윈도우 95에서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DCOM은 곧 대부분의 유닉스 플랫폼이나 IBM과 같은 대규모 서버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질 것이다. DCOM은 OLE Remote Automation을 대체한다.

DCOM은 여러가지 분산 서비스들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CORBA와 대등하다. DCOM은 네트웍 환경에서 프로그램과 자료 객체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접근방식이며, CORBA는 OMG의 후원자들인 그외 나머지 정보통신업계의 지원을 받고있다.


이 정보는 1999년 6월 16일에 수정되었으며, 심재범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