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E (Distributed Computing Environment; or Data Communication Equipment)

  1. 네트웍 컴퓨팅에서, DCE[디씨이](Distributed Computing Environment ; 분산 컴퓨팅 환경)는 분산 컴퓨터들의 시스템 내에서 컴퓨팅 및 데이터 교환을 설정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산업표준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DCE는 여러 가지 다른 크기의 서버들이 지리적으로 퍼져있는 대형 컴퓨터 시스템의 네트웍 내에서 사용된다. DCE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사용한다. DCE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원격지의 서버에 있는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쓸 수 있다. 프로그래머들은 그들의 프로그램이 어느 곳에서 실행되는지 또는 데이터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등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DCE 설정시에는 대부분, 필요할 때 DCE 응용프로그램과 관련 데이터들을 찾을 수 있도록 분산 디렉토리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DCE는 보안지원을 포함하며, 몇몇 제품들은 IBM의 CICS, IMS 및 DB2 데이터베이스들과 같은 보편적인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한 지원을 제공한다.
    DCE는 몇몇 회원사들이 기여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사용하여, OSF에 의해 개발되었다.
  2. 컴퓨터 통신에서의 DCE (Data Communication Equipment ; 데이터 통신 기기)는 모뎀이나 다른 직렬장치들이 컴퓨터와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하는 RS-232C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DCE 인터페이스와 DTE 인터페이스간의 관계에 대해 좀더 자세한 정보를 알기 원하면 RS-232C를 찾아 보라.

이 정보는 2000년 1월 2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