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BMS[디비-엠-에스]는 때로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라고도 불리는데, 다수의 컴퓨터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안에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DBMS는 사용자 요구사항들이나 다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들을 관리함으로써, 사용자들이나 다른 프로그램들이 실제로 그 데이터가 저장매체의 어느 곳에 저장되어 있는지를 이해하지 않고서도, 다중 사용자환경의 그 누구라도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 요구사항들을 처리함에 있어, DBMS는 데이터의 무결성 (이것은 데이터베이스가 계속해서 접근이 가능하며, 또한 의도한대로 조직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주는 것이다)과 오직 허가된 사용자들만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하는 보안성을 보장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DBMS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즉 RDBMS 이다. RDBMS의 표준화된 사용자 및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SQL이라고 부른다. 좀더 새로운 종류의 DBMS로 OODBMS가 있다.

DBMS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파일관리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DBMS는 보통 데이터베이스 제품의 고유 부분이다. PC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액세스가 단일사용자 및 소규모 사용자용 DBMS의 대표적인 예이며, SQL Server는 다중 사용자들의 데이터베이스 요구를 지원하는 DBMS의 한 예이다. 다른 유명한 DBMS들로는 IBM의 DB2, 인포믹스, 오라클 등의 DBMS 제품군 들이 있다.

IBM의 IMS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는 초창기 DBMS들 중의 하나이다. DBMS는 IBM의 CICS와 같은 트랜잭션 관리자들과 함께 사용되거나 결합되기도 한다.


이 정보는 1999년 9월 14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