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1 (Cascading Style Sheet, level 1)

기존의 HTML은 문서를 자유롭게 편집하는 것에 많은 제약이 따르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스타일 시트이고 스타일 시트의 표준안이 바로 CSS 이다.

CSS를 쓰면 통일된 문서 양식을 만들 수 있다. HTML을 이용해서 웹 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전반적인 틀에서 세세한 글꼴 하나 하나를 일일이 지정해주어야 하지만, CSS를 이용하면 그러한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스타일 정보를 미리 저장해 두고, 수정이 필요한 요소를 변경시키면 홈 페이지 전체에서 이에 해당하는 요소들이 한꺼번에 수정된다. 이를 통해 문서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홈 페이지 관리에 드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CSS는 각기 다른 사용자 환경에서도 동일한 형태의 문서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제작자들이 공들여 만든 홈 페이지가 사용자들의 브라우저 환경에 따라 그 모습이 다르게 나타났지만 CSS로 만들어진 문서는 어느 환경에서나 제작자가 의도한대로 그 효과가 전달된다.

한편 CSS2는 1998년 5월 W3C에 의해 발표된 스타일 시트의 최종안이다. CSS2는 CSS에 비해 사용자 환경이나 플러그인 등에 관계없이 홈 페이지를 출력,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이 부가되었고, XMLHTML 4.0을 지원하며, 다양한 콘텐츠 배치 기능이 보다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이 정보는 1999년 7월 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