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BA (Common Object Request Broker Architecture)

CORBA[코-바]네트웍에서 분산 프로그램 객체를 생성, 배포, 관리하기 위한 구조와 규격이며, 네트웍 상의 서로 다른 장소에 있고 여러 벤더들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램들이 “인터페이스 브로커”를 통해 통신하도록 해준다. CORBA는 OMG라는 개발자 연합(현재 500여 회원사를 가지고 있다)에서 개발되었다. ISO와 X/Open 양측 모두 CORBA를 분산 객체(컴포넌트로도 알려진)를 위한 표준구조로서 인가하였으며, 현재 CORBA 2.0 이 최신 레벨이다.

CORBA의 핵심개념은 ORB이다. 이기종 컴퓨터들의 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웍에 대한 ORB 지원이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객체 자신일 수 있다)이 분산 네트웍에서 서버가 어디 있는지, 또는 서버 프로그램이 어떤 인터페이스를 가질지 인식하지 않고서도, 서버 프로그램이나 객체로부터 서비스를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ORB들간의 요구와 응답을 성립시키기 위해 프로그램들은 GIOP(General Inter-ORB Protocol)를, 인터넷에서는 IIOP를 사용한다. IIOP는 GIOP의 요구와 응답을 각 컴퓨터의 인터넷 TCP 계층으로 대응시킨다.

CORBA의 경쟁대상은 독자적인 분산 객체 구조를 가진 마이크로소프트의 DCOM이다. 그러나 CORBA와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이트웨이를 통해 COM 클라이언트 객체가 CORBA 서버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합의하였다 (그 역방향의 통신도 마찬가지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CORBA를 향한 분산 프로그래밍 구조의 선두주자였던 DCE는 현재 많은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다. DCE는 아마 CORBA와 함께 계속 존재할 것이고 둘 사이를 연결시켜 주는 "다리"가 나타날 것이다.


이 정보는 1999년 6월 16일에 수정되었으며, 심재범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