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DR (Classless Inter-Domain Routing)

CIDR[사이더]는 도메인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인터넷 주소를, 원래의 IP 주소 클래스 체계를 쓰는 것보다 더욱 융통성 있도록 할당하고, 지정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그 결과로, 활용 가능한 인터넷 주소의 숫자가 크게 증가되었다. CIDR는 이제 인터넷 백본 네트웍 상에서 실질적으로 모든 게이트웨이 호스트에 의해 사용되는 라우팅 시스템이다. 인터넷 조정기관들에서는 이제 라우팅을 위해 모든 ISP들이 CIDR를 사용하기 바라고 있다.

원래의 인터넷 프로토콜은 클래스 A에서 클래스 D에 이르는 네 개의 주요 클래스 내에서 IP 주소를 정의한다. 이러한 클래스 각각은 32 비트 인터넷 주소 형식의 한 부분을 네트웍 주소에 할당하며, 남은 부분은 그 주소에 의해 지정된 네트웍 내에 있는 특정 호스트에 할당한다.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클래스 중 하나가 클래스 B인데, 이는 최대 65,533대의 호스트를 지정할 수 있는 주소 공간이 할당된다. 그러나, 만일 254개 이상 65,533개 이하의 호스트 주소가 필요한 회사인 경우에는, 본질적으로 할당된 주소 블록의 대부분을 낭비하게 된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CIDR가 사용되기 전까지는 실제 필요한 것보다 인터넷 주소 공간이 더 빨리 고갈되고 있었다. CIDR는 라우터 내에서 네트웍 주소를 지정하는데 있어 새롭고 더욱 유연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이런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한다 (인터넷 프로토콜의 새로운 버전인 IPv6에서는 128 비트의 주소공간 할당이 가능하므로, 인터넷상에서 사용 가능한 주소공간이 크게 늘었다. 그러나, IPv6가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CIDR를 사용하면, 각 IP 주소들은 네트웍 게이트웨이의 집단, 또는 개별 게이트웨이를 확인하는 네트웍 접두어를 갖는다. 네트웍 접두어의 길이도 IP 주소의 일부로서 지정되며, 필요한 비트 수에 따라 가변적이다. 많은 목적지 후보들을 묘사하고 있는 행선지 IP 주소는 더 짧은 접두어를 가지며, 조금 덜 상세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좀더 긴 접두어는 행선지 게이트웨이를 좀더 명확하게 기술한다. 라우터는 패킷을 전달할 때 라우팅 테이블 내에서 가장 명확하고, 긴 네트웍 접두어를 사용하도록 요구된다.

CIDR 네트웍 주소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내어 진다.

192.30.250.00/18

여기서 "192.30.250.00"은 네트웍 주소 그 자체이며, "18"이라는 것은 처음 18 비트가 네트웍 주소 부분이고, 나머지 14 비트가 특정한 호스트 주소라는 것을 가리킨다. CIDR는 공중전화시스템이 네트웍의 특정 구역으로 향하는 통화를 보내기 위해 지역번호를 사용하는 것처럼, 하나의 라우팅 테이블 내용이, 특정 게이트웨이 상에 지정될 필요가 없는 전달 경로 내의 네트웍 집단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단일 주소 내에 있는 이 네트웍 집단은 때로 수퍼넷이라고도 불린다. CIDR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EGP인 BGP-4에 의해 지원된다 (좀 오래된 EGP, IGP, RIP 등은 CIDR를 지원하지 않는다). CIDR는 OSPF IGP에 의해서도 지원된다.


작성 : 00-07-13 수정 : 00-10-10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