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RW (CD-ReWritable)

CD-RW는 재기록이 가능한 기술이다. CD-RW 드라이브는 CD-R 디스크에 기록하는데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CD-ROM에 있는 내용을 읽어낼 수도 있다. 그러나, CD-RW 디스크는 CD-ROM이나 CD-R에 비해 더 낮은 반사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을 읽으려면 새로 나온 MultiRead CD-ROM 드라이브가 필요하다. 초기에는 기록된 내용을 지울 수 있다는 의미의 CD-E (CD-Erasable)라는 용어로도 불렸던 CD-RW 디스크는 수천번을 다시 썼다 지웠다 할 수 있다.

CD-RW 디스크는 CD-ROM 원판을 만드는데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CD-R 제작에 사용되는 것과 똑같은 소프트웨어가 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그러나 전체 디스크나 전체 트랙이 한번에 기록되는 CD-R과는 달리, CD-RW는 하드디스크 상의 파일 시스템과 비슷한 UDF (Universal Disk Format)를 지원한다. 가변 패킷 기록을 사용하면 적은 수의 파일들을 추가할 수 있으며, 고정 패킷 기록을 사용하면 파일들을 추가하거나, 지울 수 있다. 고정 패킷 방식은 플로피 디스크처럼 사전에 포맷이 되어 있어야 하며, 그러나 적지않게 오래 걸린다.

CD-RW는 디스크 표면의 반사력을 바꾸기 위해 위상 변화 기술을 사용한다. 이것은 재기록 가능한 위상 변화 디스크에 읽거나 쓰고, 또한 CD-ROM 도 읽을 수 있는 파나소닉의 PD (phase change dual) 드라이브와 비슷하다. 그러나, 파나소닉 위상 변화 디스크는 오직 PD 드라이브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5월 19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