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CASE[케이스]는 특히 수많은 소프트웨어 요소들과 사람들이 관련된 크고 복잡한 프로젝트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구조화하고 제어하는데 있어 컴퓨터의 지원을 받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CASE의 사용은 각 개발 단계별 프로젝트 상황에 대해 설계자, 프로그래머, 테스터, 계획 수립자나 관리자들이 공통의 시각을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CASE는 부문별, 검사점 작업 진행에 도움을 준다. CASE 도구는 작업의 진도나 미진한 점 등을 그래픽으로 나타낼 수도 있다. CASE는 또한 프로젝트의 사업계획, 설계요건, 설계 규격, 상세 코드 규격, 코드 단위, 테스트 문제 및 결과, 그리고 마케팅 및 서비스 계획 등을 담고 있는 문서들 및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등을 위한 저장소로서의 역할을 하거나, 또는 그것들과 연결될 수도 있다.

CASE는 컴퓨터 회사들이 하드웨어 제작과정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빌려오기 시작한 1970년대에 생기기 시작되었으며, 그것을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하였다 (당시만 해도 소프트웨어 개발은 대개 부문별 진행이 부적당한 것으로 비쳐져왔었다). 일부 CASE 도구들은 구조적 프로그래밍 개념과, 그와 비슷한 구조화된 개발방법론을 지원하였다. 좀더 최근에는, CASE 도구들은, 시각적 프로그래밍 도구들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수용하거나 또는 포함해야만 했었다. 기업에서, CASE 도구는 개발되고 있는 제품의 품질 보장을 위해, 설계된 공정 범위의 일부가 될 수 있다 (많은 회사들이 ISO 9000 표준에 적합한 나름대로의 감사 및 보증 과정을 가지고 있다).

CASE 또는 이와 유사한 접근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일부 이득에는, 공정의 고객 역할 (시장분석과 포커스 그룹 등을 통해)을 만듦으로써, 제품이 실세계 요건에 좀더 부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개발 과정에서 테스트와 재설계를 강조하기 때문에, 제품의 수명기간 중의 서비스 비용이 적지 않게 줄어들 수 있다. 개발을 위한 구조화된 접근방식은 코드와 설계의 재사용, 비용의 절감 및 품질 개선 등을 촉진한다. 마지막으로, 고품질의 제품은 회사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시장에서 경쟁적인 강점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3월 31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