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lean ; 불린

불린이라는 용어는 에서 검색을 할때 종종 마주치게 되는 용어인데, 논리적 생각체계에 관련된 것이다. 영국의 수학자였던 죠지 불(George Boole, 1815-64)의 이름을 따서 만든 불린 데이터 형은 True/False 혹은 0/1 이라는 이진 값을 갖는다. 1854년에 '사고의 법칙'이라는 책을 썼던 그는 AND, OR, NOT 이라는 이진 연산자를 사용해 이진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었는데, 인간의 정신작용 또한 인식된 정보를 '참' 또는 '거짓'이라는 두 개의 환원된 정보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했다.

불린 검색에서 두개의 검색어 사이에 있는 "and" 라는 연산자(예: 사과 and 포도)는 두 단어나 값들이 모두 들어 있는 문서를 찾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두개의 검색어 사이에 있는 "or" 라는 연산자(예: 사과 or 포도)는 둘 중 어떤 하나의 단어라도 포함하고 있는 문서를 찾는 것이다.

이진 값이 관련된 컴퓨터 연산에서 불린 이론은 전자기적으로 충전된 메모리 위치나 회로 상태를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즉 충전되었으면 값이 1 이고(또는 true), 충전되지 않았다면 값이 0 (또는 false)이다.

AND 게이트나 OR 게이트 연산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는다.

0 AND 0 = 0
1 AND 0 = 0
1 AND 1 = 1
0 OR 0 = 0
0 OR 1 = 1
1 OR 1 = 1

이 정보는 1999년 7월 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