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L (broadband over power line) ; 전력선 광대역 통신

BPL은 전력선 위에 인터넷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BPL은 때로 PLC라고 불리기도 한다). 가입자는 BPL을 사용하기 위해 전화나 케이블 또는 위성 접속 중 어느 것도 쓸 필요가 없으며, 그 대신 벽에 있는 평범한 콘센트에 꼽는 모뎀을 설치한 뒤, 다른 인터넷 서비스에서와 마찬가지로 사용료를 지불하기만 하면 된다. BPL은 고주파 무선파를 인터넷의 디지털 신호와 함께 변조시킴으로써 동작한다. 이러한 무선파는 특정한 지점들에서 전력 설비망 내에 공급된다. 무선파는 선로를 따라 움직이다가 변압기를 통과하여 가입자의 가정이나 회사로 이동한다. BPL 통신을 가능케 하기 위해 기존 전력망에 대해 약간의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다. 미국 내에서는 BPL 방식이 아직 광범위하게 채용되지 않았지만, 몇몇 다른 나라들에서는 실제로 구현되어 여러 가지 결과를 낳고 있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즉 FCC는 미국 내에서 구현될 수 있는 BPL에 관하여 일련의 규칙을 만들기 위해 현재 작업 중이다. 만약 이 서비스가 사용에 돌입하면 BPL은 허가 없이 서비스하게 될 것이며, 무선전화나 TV 원격제어 및 기타 다른 소비재 가정제품에 적용되는 것과 비슷한 규칙에 의해 통제될 것이다.

사람들은 BPL이 시골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해결책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기술자들 및 NTIA와 FEMA 소속의 관리들은 BPL이 소방, 경찰, 단파, 육상 이동통신 및 기타 국가안보에 중요한 무선시스템 등과 간섭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한다. 아마추어 무선사들 역시 나름대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BPL 가입자들 또한 무선송신기의 정상적이고 인가된 동작 중에 생성되는 전자기장에 의해 불리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전력선은 동축케이블과는 달리 차폐되어 있지 않으며, BPL 운영용으로 제시된 일부 주파수는 중요 무선 서비스에 할당된 주파수 범위 내에 위치하고 있다.


작성 : 02-08-15 수정 : 05-05-15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