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S (basic input/output system) ; 기본 입출력 시스템

바이오스는 사용자가 PC를 켜면 곧바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이며, 또한 하드디스크, 비디오 어댑터, 키보드, 마우스 및 프린터 등과 같은 주변장치와 컴퓨터 운영체계 간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기도 한다.

바이오스는 컴퓨터의 없어서는 안될 핵심부분으로서 컴퓨터와 함께 딸려온다 (운영체계가 제작자나 공급자에 의해 미리 설치되거나, 사용자에 의해 설치될 수 있는 것과는 대비된다). 바이오스는 EPROM 에 들어있으며,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사용자가 컴퓨터를 켜면, 마이크로프로세서는 EPROM의 항상 같은 장소에 위치하고 있는 바이오스 프로그램에게 통제권을 넘긴다. 바이오스가 컴퓨터를 부팅시킬 때, 제일 먼저 모든 부착물이 제위치에 있으며 또한 작동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한 뒤, 운영체계를 하드디스크나 디스켓으로부터 읽어 에 적재시킨다.

바이오스가 있는 덕분에, 운영체계와 응용프로그램의 입장에서는 컴퓨터에 부착되어 있는 각종 입출력장치들에 대해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 부담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주변장치가 바뀌면 바이오스 프로그램만 변경하면 된다. 때로 이러한 변경은 시스템 셋업에서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용자가 쓰고 있는 운영체계나 응용프로그램은 변경할 필요가 없다.

바이오스는 이론적으로 항상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출력 장치간의 중간 매개체 입장에 있지만, 비디오카드와 같이 좀더 빠른 데이터 흐름이 요구되는 주변장치의 경우에는 바이오스가 데이터를 메모리로 직접 보냄으로써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다.


이 정보는 1999년 8월 2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