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 베이직

베이직은 초기의 프로그램 언어지만, 가장 간단하고 또한 유명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원래는 1963년에 존 케메니와 토머스 커츠에 의해 대화형 메인프레임 시분할 언어로 설계되었으며, 개인용컴퓨터에 사용됨으로써 널리 퍼지게되었다. IBM의 첫 번째 가족용 컴퓨터인 PC 주니어에 베이직 언어를 추가하기 위한 카트리지는 인기 있는 옵션 품목이었다.

베이직은 그 언어의 단순함 때문에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소개하고 가르치는데 자주 사용되어 왔다. 베이직은 빠르게 배울 수 있으며, 기존의 베이직 프로그램 문장들을 다른 프로그래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대부분의 운영체계에서 지원이 가능했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계속 퍼져나갔다.

베이직은 많은 업무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 있고, 아직도 일부 특정분야의 프로그래밍 언어로서는 괜찮은 선택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주얼베이직은 표준 베이직에 객체지향 특성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추가한 것이다.

아래의 베이직 프로그램 예제는 사용자로부터 받은 숫자에다가 10을 곱해서, 그 결과를 인쇄하거나 화면에 표시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10 PRINT "숫자를 입력하시오"
20 INPUT NUM
30 PRINT "입력하신 숫자에 10을 곱한 값은 " ; NUM*10 ;


이 정보는 1999년 8월 1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