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E (business-to-employee)

B2E[비투이]는 비즈니스의 초점이 소비자나 기업이 아닌, 종업원에 맞추어져 있는 접근방식이다. B2E라는 접근방식은 IT 분야 종사자들의 부족 증상이 지속되면서 생겨난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의 B2E는, 경쟁적 시장에서 유능한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그들을 계속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비즈니스를 말하며, 이를테면 공세적인 충원 전술, 사내복지, 교육기회, 근무시간 탄력 운영제, 보너스, 그리고 직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전략 등과 같은 것들을 포함한다. 보다 명확하게 말하면, B2E라는 용어는 조직 내의 모든 사람들을 위해 특화되어 있는 홈페이지, 즉 B2E 포탈을 가리키는데 자주 사용된다. B2E 포탈은 때로 인트라넷과 비슷한 말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초점이 종업원들의 욕구나 희망사항에 맞추어져 있다는 점이 다르다. 즉, 인트라넷의 초점은 조직이지만, B2E 포탈의 초점은 조직내의 개인들이다. B2E 포탈은 사내 전화번호부나 고객 지원정보 등과 같이 종업원들이 인트라넷 상에서 찾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모든 것들 뿐 아니라, 주식 정보나 심지어 게임 등과 같이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나 링크 등을 제공하는 것들까지도 모두 포함하도록 설계된다. 즉, 그것의 목표는 업무효율을 높이는 것 뿐 아니라, 종업원들의 만족도와 조직 내 공동체 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데 있다.

B2E 포탈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들이 있다.

  • 단 한 군데의 접근통로를 사용 : 조직 내의 모든 사람들을 위한 하나의 URL을 사용
  • 조직 특성과 종업원이 정의한 구성요소들의 혼합체
  • 고도로 특화될 수 있고, 종업원들 개개의 특성에 맞추어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잠재능력

기업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포탈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거나, 또는 대규모 B2E 포탈 개발업체에 이러한 서비스를 의뢰할 수도 있다.


이 정보는 2001년 1월 23일에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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