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 (asynchronous transfer mode) ; 비동기 전송 모드

[주] ATM은 automated teller machine의 약자로 고객이 은행창구에 가지 않고서도 업무를 처리 할 수 있는 '현금자동지급기'라는 일반적인 의미로 널리 쓰이기도 한다. 하지만 asynchronous transfer mode의 ATM과 automated teller machine의 ATM은 약어만 같을 뿐 전혀 다른 의미이다.

ATM은 디지털 데이터를 53 바이트의 셀 또는 패킷으로 나누어, 디지털 신호 기술을 사용한 매체를 통하여 전송하는 전용접속(dedicated-connection) 스위칭 기술이다. 하나의 은 개별적으로 다른 셀 들과 관련하여 비동기적으로 처리되고 회선공유를 위한 멀티플렉싱을 하기 위해 큐(queue)에 들어가게 된다.

ATM은 소프트웨어보다는 하드웨어로 더 쉽게 구현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 얘기되고 있는 ATM망의 전송속도는 155.520 Mbps 또는 622.080 Mbps 정도이지만, IEEE 스펙트럼에서는 이러한 속도가 곧 10 Gbps에까지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보고했다. SONET 그리고 몇 개의 다른 기술과 함께 ATM은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BISDN)의 핵심 기술이다.


이 정보는 1999년 4월 24일에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