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400 and AS/400e

AS/400[에이에스 사백]은 소규모 사업체나 대기업의 부서급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설계된 중형급 서버로서, 이제 웹 응용프로그램과 함께 분산 네트웍에서도 잘 동작할 수 있도록 새로 설계되었다 (최근에 이름을 AS/400e로 바꾸었다). AS/400e는 고유의 64 비트 RISC 기술과 함께 PowerPC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며, 운영체계는 OS/400이다. 함께 딸려나오는 중요한 응용프로그램에는 도미노 (웹버전의 노츠)가 포함되어 있다. 최대 1.5 TB의 디스크 저장장치와 운영체계에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자바 가상머신과 함께, IBM은 AS/400e를 현재의 막대한 수의 기존 고객들이 지금이라도 즉시 인터넷에 뛰어들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한편, 윈텔 및 유닉스 서버 모두와 경쟁하면서 전세계의 업무 영역에 사용되고 있는 PC 서버와 웹서버들을 대체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는 다목적 서버의 한 종류로 만들기를 희망하고 있다.

IBM의 성공 케이스 중의 하나인 AS/400e는 대기업의 부서 차원의 업무용, 중소기업, 정부기관 등 거의 모든 산업계 분야에 광범위하게 설치되어 있다. AS/400 고객들은 이미 작성되어 있는 수천 가지 이상의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IBM은 이것들 중 약 3,000개의 응용프로그램은 웹에서 동작이 가능하며, 약 5,000개 정도는 1998년 말까지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래에 IBM이 AS/400e에서 기대하는 몇 가지 중요한 용도들이 있다.

Zona Research는 AS/400e를, 윈도우NT가 열망하는 능력, 보안, 그리고 성능 수준에 이미 올라있는, 잠재적 "super-NT"로 보고 있다. AS/400e는 기존의 단단한 고객 층을 기반으로 어디에나 있는 기업용 서버로서의 지배적인 역할에 있어 NT의 경쟁자로 비추어지고 있다.


이 정보는 2000년 1월 8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