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L (ATM Adaption Layer) ; ATM 적응층

서로 다른 트래픽 특성과 시스템 요건들을 가진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ATM 계층에 다른 클래스의 애플리케이션들을 적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은 AAL에 의해 수행되며, 그것은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CCITT에 의해 추천된 AAL에는 원래 네 가지 형태가 있었다. 이것들 중에 두 개 (AAL3과 AAL4)는 이제 하나로 통합되었으며, AAL 3/4라고 불린다. 네 가지 종류의 AAL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AAL1 - 일정한 비트 전송속도를 요구하는 연결지향의 서비스를 지원하며, 명확한 시간 조절 및 지연 요건을 가지고 있다. 일정한 전송속도 서비스의 예로는 DS1이나 DS3 전송과 같은 것들이 있다.
  • AAL2 - 일정한 전송속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연결지향 서비스를 지원한다. 다시 말해, 가변적인 전송속도가 필요한 일부 비디오 프로그램과 같은 것들을 의미한다.
  • AAL3/4 - 이것은 연결지향 및 비연결형 서비스 둘 모두에 대해 가변적인 속도가 필요한 서비스를 위해 만들어진 AAL이다. 원래는 AAL3과 AAL4 등 두 개의 계층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나, AAL3/4라는 이름의 단일 AAL로 통합되었다.
  • AAL5 - 가변적인 전송속도를 갖는 연결지향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것은 대체로 AAL3/4에 비해 에러복구와 재전송 기능 등을 빼내어 간략화시킨 AAL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대역폭의 오버헤드가 감소하고, 처리 요건이 단순화되며, 구현의 복잡도가 감소되는 등의 이점이 생긴다. 일부 기관들은 AAL5를 연결지향과 비연결형 서비스 모두에 사용하자는 제안을 하였다. 3계층 프로토콜들의 캡슐화와 AAL5를 돌파하는 PDU에 관한 설명을 보려면 RFC 483을 참조하라. RFC 483에는 AAL5 프레임 형식의 설명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AAL은 CS (convergence sublayer)와 SAR (segmentation and reassembly) 서브 계층으로 구성된다. CS는 다시 CPCS (common part CS)와 SSCS (service specific part CS)로 구성된다.

상위계층 PDU인 SAR 세그먼트들이 53 바이트 을 생성하기 위해 ATM 계층으로 공급된다.

CPCS는 패딩과 CRC 검사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CPCS는 하나의 SSCS PDU를 취하여, 필요한 경우 속을 채우고 8 바이트 짜리 트레일러를 추가함으로써 그 결과로서 생기는 PDU의 전체 길이가 48의 배수가 되도록 한다. 8 바이트 길이의 트레일러는, 예비용으로 2 바이트, 패킷 길이를 나타내기 위해 2 바이트, 그리고 CRC를 위해 4 바이트가 사용된다.

SSCS는 서비스 의존적이며, 재전송에 기반을 둔 보증된 데이터 전송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정보는 2000년 8월 17일에 수정되었습니다.
영어판(what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