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 닷넷

.NET[닷넷]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니스 전략인 동시에, 웹서비스 지원을 위한 프로그래밍 모음이다. .NET에 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목표는, 개인 및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응용프로그램과 컴퓨팅 장비를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공동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제반 컴퓨팅 활동을 웹브라우저 기반의 환경으로 점차 바꿔 가도록 하는데 있다. .NET 플랫폼에는 서버와, 웹 기반의 데이터 저장과 같은 단계별 확충 서비스, 그리고 장치용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신원증명 서비스인 패스포트까지 범주에 넣기도 한다.

.NET 플랫폼에서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에 따르면, .NET이 컴퓨팅 세계에 윈도우의 출현만큼이나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한다. 다만 한 가지 우려되는 사실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비록 .NET 서비스가 어떠한 브라우저를 통해서도 이용가능하다고 표방하고 있을지라도, .NET 코드와 연동되도록 설계된 제품에서 보다 완벽하게 작동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NET이 완전한 버전으로 출시되려면 앞으로도 몇 년 더 걸릴 것이며, 개인용 보안 서비스 등과 같은 제품의 중간 출시와 함께 .NET 전략이 구현된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 및 오피스 등은 별개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이용 가능한 개발 환경으로는 Visual Studio .NET이며, 윈도우 XP가 .NET 기능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작성 : 02-08-15 수정 : 05-01-19
영어판(whatis.com)